교습강좌

본 교습소에서는 총 15개의 강좌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각 강좌들은 흐름이 있으며, 선수 강좌들을 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좌들의 흐름도는 본 홈페이지에서 교습과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블록코딩[초급]:

MIT에서 개발한 블록코딩 프로그램 스크래치(Scratch)의 기초교습과정으로 캐릭터의 동작, 형태, 소리 등 흥미를 위주로 한 내용입니다. 그리고 코딩에 필요한 기본문법을 습득하고 기초적으로 구현하는 수준에서 교육이 진행됩니다.

 

  1. 블록코딩[중급]:

Scratch의 기본교습과정으로 기초적 알고리즘을 계획하고 코딩을 통하여 구현하는 내용입니다. 기본문법을 응용하는 수준으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성취력 향상에 교육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1. 블록코딩[고급]:

Scratch의 고급교습과정으로 하나의 프로젝트 목표를 정하고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을 통하여 프로그램 완성품을 만드는 것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무엇을 만들고 싶고 그것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구현해야 하는지에 집중되어 학생들의 창의력과 논리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1. 파이썬[중급]:

기존에 나와 있는 프로그램 언어들 중 비교적 습득하기 쉬운 파이썬(Python)의 기초문법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그리고 다양한 문제풀이를 통하여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특히, 수학, 과학에서 다루는 방정식이나 법칙들을 파이썬 알고리즘 개발을 통하여 구현함으로서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목 내용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1. 파이썬[고급]:

하나의 프로젝트 목표를 정하고 알고리즘 설계 및 구현을 통하여 멋진 결과물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학생 본인이 주도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코딩을 통하여 해결책을 찾아가는 전반적 과정을 교육하게 됩니다.

 

  1. C언어[중급]:

C언어는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랜 시간 동안 많이 프로그래머들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그만큼 프로그래밍언어들 중에서는 가장 기초적이고 범용적입니다. 습득하는 과정은 파이썬 보다 난이도가 높지만 C언어로 기초를 다지게 된다면 기타 프로그래밍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이해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중급과정에서는 C언어에 대한 기초문법과 응용문제들을 코딩을 통하여 구현하게 됩니다.

 

  1. C언어[고급]:

C언어의 확장인 C++(객체지향) 언어를 다루게 됩니다. 객체지향 언어를 통하여 핸드폰 어플리케이션(APP)이나 웹프로그램(홈페이지) 등을 제작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빅데이터)까지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과정에서는 C++의 문법적 내용과 객체지향 언어의 설계, 알고리즘 개발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게 됩니다.

 

  1. 웹프로그래밍[고급]:

웹프로그래밍은 단순하게 홈페이지를 만드는 수준을 떠나 객체지향언어 및 데이터베이스의 조합으로 홈페이지 기능을 확장하게 만듭니다. 홈페이지 상에서 회원관리, 게시판관리, 데이터분석 등이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데이터베이스-객체지향언어 조합을 통하여 그 확정성은 넓혀갈 수 있습니다. 본 과정에서는 MySQL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객체지향언어 JAVA를 통하여 동적 웹페이지를 구현해 보고 학생들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프로젝트 설계와 웹상에 구현하는 과정들에 대해 교육하게 됩니다.

 

  1. 앱프로그래밍[고급]:

앱프로그래밍을 통하여 핸드폰에서의 어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합니다. 객체지향 언어를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기반의 앱들을 개발하고 실제 핸드폰에서 구현하는 과정을 교육하게 됩니다. 본 과정 또한 학생들의 프로젝트 기반으로 진행되며, 창의력과 응용력 향상에 도움을 목표로 합니다.

 

  1. 아두이노[초급]:

지금까지 설명한 프로그램 개발(코딩)의 결과들은 모니터 화면으로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두이노(마이크로컨트롤러 or 매우 작은 컴퓨터)를 통하여 몸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결과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ED 전광판을 만들거나, 집에서 리모콘으로 현광등을 끌 수 있고, 온도가 높아지면 에어컨을 자동으로 작동시킬수 있습니다. 즉,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프로그래밍 조합으로 학생이 원하는 결과들을 감각과 움직임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 초급과정에서는 아두이노에서 제공하는 전기·전자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하게 되고 가시적인 간단한 예제들을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자 합니다.

 

  1. 아두이노[중급]:

아두이노에 부착할 수 있는 추가모듈(온도센서, 적외선센서, 모터, 액츄에이터, 블루투스, WIFI 등)의 활용에 교육이 집중됩니다. 제공되는 모듈들의 조합을 통하여 학생 본인이 원하고자 하는 제품을 직접 만들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수많은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과정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1. 아두이노[고급]:

학생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움직이는 물체(로봇, 자동차 등)를 아두이노 모듈 조합과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구현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입니다. 학생들은 제공되는 기자재들을 활용하여 어떻게 프로그래밍하고 구현할지에 대해 깊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 디바이스들을 제작함으로서 전자기기들의 구성을 이해하고 응용력을 넓혀갑니다.

 

  1. 3D 프린팅[고급]:

3차원 모델링을 통하여 직접 시제품으로 만들 수 있는 3D 프린팅을 학습하게 됩니다. 이는 아두이노[고급]과정과 로봇제작과정의 중간 단계로 학생이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설계하고 3D 프린터 결과물을 통하여 손으로 직접 만져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3D 프린터를 다룸에 있어 주의 깊게 고려해야할 사항(온도관리, 필라맨트 재료 선택)들에 대해 경험을 하고, 실제로 3D 프린터 조립(DIY)을 통하여 학생 본인만의 프린터를 튜닝할 수 있는 과정을 제공합니다.

 

14-15. 로봇[중급, 고급]:

장기프로젝트를 계획하여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무인항공기(드론), 무인자동차, 인공지능로봇 등의 제작을 계획합니다. 그리고 이때 필요한 수학, 과학적 지식들을 학습하게 되고 역학(Mechanics)을 통하여 3D 프린터에서 출력된 부품들이 본인의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작동하게 만드는 과정을 학습하게 됩니다. 최종으로는 본인이 제작한 로봇에 대해 움직임을 관찰하고 오류 수정 등을 통하여 완성도를 높여갑니다.